쿠팡에서 드디어 해킹 보상안을 발표했는데요. 겉으로 보기에는 문제없어 보이는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좀 화가 납니다. 보상을 해주면서까지 욕 먹는 경우는 드문데 쿠팡이 그걸 해내네요.일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쿠팡 해킹 보상 안내문 확인하는 법

우선 쿠팡 PC버전으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화면 상단에 위 이미지처럼 '구매이용권을 드립니다'라는 메세지가 떠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쿠팡 해킹 보상 내용

- 쿠팡 상품 5천원 구매이용권
- R.LUX (뷰티&패션) 상품 2만원 구매이용권
- 쿠팡 트래블(국내숙박&국내티켓 상품. E-쿠폰/호텔뷔페는 제외) 2만원 구매이용권
- 쿠팡이츠 (모든 매장 배달 주문상품) 5천원 구매이용권
이렇게 4가지 구매이용권을 증정하고, 총합이 5만원입니다.
언뜻 보면 꽤 큰 보상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국민에게 뿌리는 건데 각 5만원씩인 거니 단순 계산해봐도 엄청 큰 금액이죠. 쿠팡 입장에서 꽤 큰 지출일 겁니다. 근데 큰 지출이 부담이 됐던 탓일까요? 아래를 내용을 보시면 그리 기분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쿠팡 해킹 보상 화나는 부분




구매이용권 페이지 하단에 보시면 이렇게 각 구매이용권별 안내사항이 나와 있는데요. 보시면 사용기간과 환불 관련 내용이 나와 있는데요. 사용기간 3개월, 이후 자동소멸, 그리고 구매이용권을 쓰고 남은 차액은 환불되지 않는다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이 두가지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게 5만원 상당의 보상이 맞냐, 진정성이 의심된다, 이게 미션이냐 보상이냐 등등 많은 불만을 표출하고 계십니다.
저는 사실 사용 기간은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그 기간 내에 받아서 잘 쓰면 되죠. 저 뿐 아니라 웬만한 사람들은 다 잘 사용하리라 생각됩니다. 근데 상품을 구매하고 남은 차액은 돌려주지 않는다? 이거는 그럼 5천원 이용권, 2만원 이용권이 아니죠. 온전히 5만원을 보상받을 수 없는데 왜 5만원 보상이라고 하나요? 이런 부분이 화가 납니다.
더구나 R.LUX는 명품을 파는 플랫폼입니다. 명품 2만원 할인 쿠폰은 평소에도 많이 뿌리죠. 그냥 매출 올리려는 이벤트성 쿠폰과 큰 차이가 없고요.
쿠팡트래블도 마찬가지죠. 더구나 여행이나 숙박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야 좋을 수 있겠지만 3개월 내에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겠죠. 사용기간 자체에 대해서는 불만이 없지만 숙박에 한해서는 엄청난 불만이 생길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쿠팡이 당일배송, 새벽배송으로 워낙에 국민들의 생활 속으로 깊게 침투한 탓에 쉽게 쿠팡 불매를 못하고 계속 이용하다 보니 고자세가 계속 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게 바로 독점의 문제인데, 너무도 편리하긴 해서 어쩔 수 없이 이용할 수 밖에 없지만 다른 대체 기업들이 빨리 나와주면 좋겠네요. 네이버가 당일 배송을 시행하고 있긴 하지만 쿠팡처럼 전방위적으로 커버는 아직 안되는 것 같습니다. 새벽 배송도 아직 한정적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