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을 구매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시는 구매방법이, 애플이나 삼성, 혹은 통신사에서 사전예약으로 구매하는 법, 이후 온라인몰에서 구매하는 법, 성지(핸드폰 특가 매장)에서 구매하는 법, 이렇게 있죠. 우선 사전예약으로 사는 게 가장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이고, 사전예약을 놓쳤다면 온라인몰 구매나 성지에서 구매하는 게 나은데요. 모든 경우에 다 그렇진 않지만 보통은 온라인몰에서 사는 게 이득입니다. 자급제 폰이라고 하죠. 온라인몰에서 구매하면 약정이 없기 때문에 알뜰요금제를 이용하실 수 있어, 이렇게 하게 되면 보통 성지에서 구매하는 것보다는 저렴합니다.
그럼에도 온라인몰 구매는 한번에 150만원, 기종에 따라 200만원이 넘는 금액을 내야 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워 하시는 분들도 있고, 애초에 높은 요금제를 쓰시는 분들도 있어 성지 구매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높은 요금제를 쓰시면 성지 구매가 이득인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점이, 그렇게 성지(핸드폰 특가 매장)라고 홍보하는 곳들 중에 사기 치는 곳들이 많다는 건데요. 워낙에 지원금 종류도 많고, 매장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 해야 하는 조건들도 많다 보니 웬만큼 공부하지 않고서는 사기를 분별하기도 어렵습니다. 특히나 어르신들은 더 그렇죠. 너무 안타까워 사기 안 당하는 법 공유합니다.
※모든 핸드폰 성지 매장(핸드폰 특가 매장)들이 다 사기친다는 건 아닙니다. 요즘 워낙 스스로 성지라고 자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지 매장이라고 붙인 것이지, 정직하게 하는 성지 매장들도 많습니다.

핸드폰 성지 매장에서 사기 치는 법
1. 할인 종류를 뒤섞어 소비자 헷갈리게 만들기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부가서비스 가입, 요금제할인, 제휴카드발급 할인 등 여러 종류의 할인을 제공하는데요. 일단 공시지원금은 개통 시 기기값에서 선할인, 선택약정은 요금제에서 25% 후할인 해주는 것으로, 약정 기간에 따라 통신사 자체적으로 할인을 해주는 개념이고, 부가서비스 가입, 고가요금제 몇개월 유지로 인해 할인해주는 것은 핸드폰 성지 매장이 통신사에게서 받는 매장 지원금을 일부 돌려주는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근데 처음 들으시면 너무 헷갈리실 거에요. 교묘하게 말을 해 혼란스럽게 하기도 하죠.
예를 들면, 선택약정으로 할인되는 금액인데 고가 요금제 유지로 인한 할인인 것처럼 해서 고가 요금제를 오래 유지하도록 하게 하기도 하고요.
기본 개념들을 알고 가셔서 매장 측 직원의 말에 휘둘리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2. 할부 기간을 늘려 월 납부액을 낮춰 보이게 하는 수법
이건 아무래도 어르신들이 많이 당하시는 수법인데요. 약정 기간은 24개월인데 할부는 36개월, 48개월로 길게 잡아서 월 납부금을 낮춰 보이는 방식입니다. 한마디로, 의무 유지 기간은 24개월인데 할부 기간을 더 길게 잡는 거죠. 그러면 월 할부금이 낮아지잖아요. 그래서 혹 하게 되는데 총 납부 금액은 오히려 더 커집니다. 중간에 기기를 바꾸거나 해지하려고 하면 남은 할부금 부담도 커지게 되겠죠.
할부 개월 수는 약정 기간인 24개월로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매장 측에서 몰래 할부 개월수를 늘려놓기도 하니, 사인 전에 꼭 개월 수 확인하고 사인하시기 바랍니다.
3. 위약금 면제를 매장이 해주는 것처럼 포장
약정 기간이 24개월이어도 한 통신사에서 1년 6개월 이상 사용 후 기기변경을 하면 원래 약정 위약금을 면제해줍니다. 통신사 정책에 기본으로 있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성지 매장들은 이를 악용하기도 하죠.
"추후에 기기를 반납해 주시면 위약금을 면제해 드릴게요. 나중에 반납하시고 다른 최신 폰으로 바꾸세요"
이런 식으로 말하는데요. 추후 핸드폰을 중고로 팔게 되면 얻게 될 이득을 매장 측이 공짜, 혹은 시세보다 낮은 금액으로 취득하는 겁니다. 허락도 없이요.
4. 헌 폰 반납을 유도하며 중고 차익 챙기기
위 3번처럼 중고폰을 공짜로, 혹은 싸게 취득하기 위한 수법으로, 위약금 면제가 아니라 현금 지원으로 유도하기도 합니다.
"추후에 쓰던 폰 반납하시면 추가로 얼마 더 드릴게요"
보통은 따로 중고거래 하시는 것보다 낮은 가격을 지원해줍니다. 매장마다 달라서 진짜로 제 가격만큼 지원금을 주는 경우도 있지만 아닌 경우가 많기에, 기본적으로 폰 반납은 아예 옵션에 없다고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5. 제휴카드 할인으로 현장 카드 발급 강요
제휴카드 할인 자체는 사기가 아닌데, 제휴카드 할인 조건의 시세표를 올려놓고 방문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모르고 갔다가 들으면 정말 화가 나는 내용이죠. 제휴카드 발급은 카드사에서 지원금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제휴카드 발급 안 하는 조건의 가격과 가격 차이가 심하고, 그래서 혹 하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다른 곳보다 가격 차이가 엄청 심하다, 정말 싸다, 싶으면 기본적으로 제휴카드 발급 조건이구나, 혹은 인터넷까지 같이 하는 조건이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드 발급은 현장에서 바로 발급을 하게 되고요.
주의하실 게, 잘 이용하면 금액적으로 엄청 이득이지만 억지로 카드 발급하셨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습니다. 월간 채워야 하는 실적 조건이 있기 때문인데요. 30만 원에서 50만 원 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소비 패턴과 맞지 않으면 할인을 받으려다 오히려 더 쓰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니 잘 따져보시고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호갱(호구) 안 당하는 법
위 내용들이 가장 대표적이라 저 정도만 우선 숙지하시고,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같은 기본 개념들만 공부하고 가셔도 웬만하면 사기 당할 일은 없습니다.
그리고 커뮤니티로 핸드폰 성지 매장을 알아보시고 계시다면 미리 시세표를 보고 가게 되실 텐데요. 방문 전에 전화로 미리 시세표 가격 맞는지,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정확히 확인해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전화로 얘기해놓고 방문하면 말 바꾸는 경우도 많지만, 그래도 열번 속을 거 다섯번은 줄일 수 있으니 꼭 확인하고 가세요.
추가로, 가격은 다 조금씩 다르니 조금이라도 더 싸게 사시려면 여러군데 알아보고 비교해보고 가시면 좋겠죠?
그럼 핸드폰 잘 구매하시길 바랍니다.